순천 송광사, 한국 3대 사찰 (삼보사찰)인 송광사, 국보급 사찰

국내,해외여행

순천 송광사, 한국 3대 사찰 (삼보사찰)인 송광사, 국보급 사찰

밀캅공화국 2024. 3. 6. 17:16
728x90

순천 송광사, 한국 3대 사찰 (삼보사찰)인 송광사, 국보급 사찰

송광사

 

순천에 있는 송광사는 우리나라 해인사, 통도사와 더불어 한국 불교의 삼보사찰 중 하나인 승보사찰인  손꼽힐 정도로 유명한 사찰입니다. 

 

사계절 언제든 가도 마음을 풍요롭게 하고 조각난 마음을 비워 평온한 마음을 갖게 만드는 송광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송광사의 역사, 전설

 

송광사는 고려 중기의 고승인 보조국사 지눌이 당시 타락한 고려 불교를 바로잡아 한국 불교의 새로운 전통을 확립하는 정혜결사의 근본도량입니다. 

 

 

그 후 지눌의 제자인 혜심을 비롯하여  조선시대까지 16명의 국사를 배출하였다 하여 승보사찰이라 불리게 되었습니다.  해방 이후 성철 스님이 해인사위주로 되면서  약간 밀리게 되었다 합니다. 

 

송광사는 국보 3점과 보물 13점 등 많은 문화재를 보유하고 있는 역사적 가치가 높은 사찰입니다.

 

 

아름다운 건축물

 

대웅전

 

송광사의 대표적인 건축물로는 대웅전과 하사당, 약사전, 영산전, 팔마비 등 나름 특색 있는 건축물이 줄비하고 특히 대웅전은 조선시대 후기에 만들어진 후불탱화와 소조사천왕상이 보존되어 있어 관광객들의 시선을 끌고 있습니다. 

 

또한 수령 800년이 넘은 천연기념물인 쌍향수가 있는데  이 나무는  두 그루의 향나무가 서로 붙어 자란 것으로 상당히 희귀한 사례 중 하나이고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힐링의 속으로

 

송광사는 주차장부터 시작하여 올라가는 길이 편안하고  자연 속에 힐링이 되는 구간입니다. 

 

올라가는 동안 여러 잡다한 생각과 근심을 내려놓게 되고  마음의 평화를 찾게 되는  기분이 들기도 하는데요 요즘 많은 개발로 인해 예전의 모습이 점차 사라지는 게  조금 아쉬움 마음이 들기도 합니다. 

 

 

봄에는 화려한 꽃들로 둘러싸이고  여름이면 시원한 그늘과 계곡물이 흐르며 가을이 되면 단풍으로 붉게 변한 모습  그리고 겨울이면 고즈넉한 분위기에  하얀 설경이  한 폭의 그림 같아  사계절 꾸준히 찾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송광사의 봄

 

5시간 넘은 먼 거리에서도 많이 찾아온다는 건  그만큼 송광사의 진면목을 알 수 있는데요 한 번 순천의 송광사를 찾게 되면 다시 찾게 만드는 사찰입니다.  왠지 모르는 마음이 편해진다고 합니다. 

 

 

아이들과 같이 가족동반으로 정말 좋은 곳입니다. 주차장도 상당히 넓어 주차걱정은 안 해도 되고 근처에 맛집들도 모여있습니다.  그리고 주변으로  순천만, 낙안읍성등 순천의 볼거리도 접근성도 좋으며  특히 송광사와 선암사는 산봉우리 사이에 두고 있어 가치 둘러봐도 좋은 곳입니다. 

 

송광사의 사진 명소

 

 

송광사의 사진 명소는 위에 보이는 사진인데요  송광사에 오면 여기서 꼭 사진을 찍기 바랍니다. 여기를 촬영하기 위해  사진작가들이 항상  붐비는 곳입니다.  양방향으로 구도를 잘 잡고 촬영하면  정말 아름다운 인생샷을 남길 수 있습니다. 

 

 

총평, 한 줄 소감

저는 송광사를 10번 넘게 다녀왔지만 갈 때마다 새롭고 마음이 안정되는 기분입니다. 사찰의 기운을 느끼고 싶다면 송광사를 추천합니다.

 

 

순천 선암사, 승선교 아름다움과 정취에 마음의 안정을 찾다 (tistory.com)

 

순천 선암사, 승선교 아름다움과 정취에 마음의 안정을 찾다

순천 선암사, 승선교 아름다움과 정취에 마음의 안정을 찾다 우리나라에는 사찰이 참 많습니다. 어느 사찰을 가도 나름대로 매력과 운치가 있지만 이번 소개하는 선암사는 순천에 대표하는 송

cjh74630.tistory.com